TP-LINK TL-WN727N USB 무선랜카드 캔테나 개조


안테나를 캔테나로 개조할 제품입니다.

TP링크는 국내에 많이 알려져 있진 않지만, 해외에서는 상당히 인기있는 브랜드 입니다.




국내발매 제품인데도 다국어로 상품소개가 되어 있는게 인상적이네요.





제품 포장상태는 수축비닐로 밀봉되어 있고, 상당히 깔끔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품 디자인은 둥글면서도 각진 무난한 디자인입니다.

프라스틱사출 퀄리티가 높은 편이라 싸구려란 느낌은 전혀 안느껴집니다.





초음파로 프라스틱을 접합하지 않아 상당히 분해하기 쉽게 되어 있습니다.





라링크 RT5370N 칩셋으로 비교적 최신 칩셋이 사용될걸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설계는 상당히 잘되어 있단 느낌입니다.




구동시 초록색 불이 들어오며 조립상태에선 흰색프라스틱을 통해 빛이 은은히 퍼집니다.









캔테나에 이용될 저금통 캔입니다.

지금은 판매하지 않는걸로 알고 있고, 캔테나를 만들때 크기가 맞는 캔을 구하기가 무척 어렵습니다.

캔의 직경은 약 89mm 입니다.





끝부분을 절단후 고무 테이프로 마감한 모습입니다.




구리선과 기판을 잘라 수신부를 구성할 수 있게 가공했습니다.





켄을 일부 절단, 절곡하여 기판과 바로 고정할 수 있게 하고 바로 기판 그라운드부분에 직접 납땜을 하는 방식을 택했습니다.

하단 패턴부분을 끊고, 그라운드 부분을 리드선으로 연결하여 차폐효과를 보도록 만들었습니다.





칩셋발열이 꽤 되기 때문에 추가로 방열판을 달아주고, 케이스를 방열판에 맞게 가공한뒤 조립이 된 모습입니다.

옆에 있는 너트는 카메라삼각데와 결합되는 부분으로 납땜을 통해 상당히 견고하게 고정되어 있습니다.






미니 삼각대를 사용하여 실내에서 사용하면 원하는 위치에 비교적 쉽게 캔테나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캔테나는 지향성 안테나이기 때문에 설치시 각도를 잘 맞춰 설치해야 하는데 그러한 단점을 쉽게 보완할 수 있습니다.


보통 켄테나는 10dB~13dB정도의 이득을 보여줍니다







캔테나가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테스트를 하기 위해 조금 걸어 나왔습니다. (효과를 입증하기엔 발로뛰는게 최고죠 ㅋㅋ)

SK와이브로 브릿지를 나우위에 얹어놓고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와이브로가 아무래도 속도가 제대로 나오지 않기 때문에 전파 신호를 측정하는데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대략 20m부터 중간중간 측정하게 되었습니다.

화살표로 가리친 부분이 와이브로 브릿지가 있는 나무입니다.



해당위치 부터 측정한 이유는 간단한데.. 갤럭시s3로 신호가 간당간당해 지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와이브로 브릿지가 출력이 약할꺼라고는 생각을 했지만 이 정도 일 줄은 몰랐네요. (출력고자..;)




대강 설치했는데도 해당 위치에서의 인터넷 속도와 신호 품질를 보면 충분히 인터넷을 하기에 전혀 무리가 없는 수준입니다.






거리를 조금식 넓혀가며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200m 부근에서 측정을 한 결과 입니다. 캔테나 각도를 조금 신경써서 설치했더니 오히려 핑은 더 좋게 나오지만 와이브로로 테스트하는 거라 사실 크게 의미 없긴 합니다.

20m일때와 비교하면 신호출력이 -6dBm 떨어졌네요. 켄테나는 설치할때 신경을 써줘야하는 이유가 이겁니다. 무지향성 안테나보단 아무래도 까다롭습니다. (일반적인 신호에선 문제가 없는데.. 이렇게 약한신호를 잡아야 한다면 말이죠.) 






마지막으로 245m에서 측정한 결과인데.. 여기서는 신호 연결만 되는 수준입니다.

켄테나를 들고 이동했을때는 신호가 유지 되었는데 바닥에 놓아버리니 신호가 약해지면서 불안정해지네요.

일반 삼각대를 이용해서 1m 이상의 높이에서 테스트를 한다면 좀 더 좋은 결과가 있을꺼라 생각되는 부분입니다. 






구입을 희망하는 분들이 있어서 몇개를 제작해 분양해 볼려고 만들었지만...

역시 캔 수급이 쉽질않네요. 알루미늄네트로 만들면 되겠지만 거의 장식용 수준으로 내구성이 낮습니다. (쉽게 찌그러집니다;)

일단은 가지고 있는 캔 만큼만 만들어 볼 생각입니다.


구입의사 있으신분은 비밀댓글로 연락처 남겨드리면 연락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