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지에스비입니다.
다들 리튬폴리머가 과충전나 쇼트되면 안되는 것을 아실겁니다.
(과충전을 위해서 셀발란스등을 통하여 낱셀충전하게 되지요...)
저희가 일반 사용자분들이 확실히 눈으로 확인하겠금 조그마한 시험을 하였고 동영상 및 사진을 올립니다.
시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과충전 : 음... 저희는 auto charger가 있으므로 과충전을 할 수가 없어서 쇼트시키는 것으로 대신했습니다.
-. 쇼트 : 말 그대로 쇼트입니다. +극과 -극을 직접 연결하게 되면 과충전과 같은 현상이 발생합니다.
-. 시험 방법
. 첫번째 시험 : 리튬폴리머 3.7V 400mAh의 조그마한 셀을 쇼트시킴
. 두번째 시험 : RC용 리튬폴리머 11.1V 2000mAh 팩을 쇼트시킴
. 세번째 시험 : RC용 리튬폴리머 3.7V 2000mAh 셀을 쇼트시킴(부풀림 현상)
. 네번째 시험 : RC용 리튬폴리머 3.7V 2000mAh 셀을 쇼트시킴(불꽃 점화)
-. 동영상 및 사진 기기
. 디지탈 캠코더를 구비하지 못한 관계로 디지털 카메라의 동영상(30초)모드로 찍었습니다.
음향 효과가 없어서 죄송합니다. (기종 : Pentax Optio 230)
1. 첫번째 시험 : 리튬폴리머 3.7V 400mAh의 +극과 -극을 쇼트시켰습니다.
음...그냥 부풀기만 하고 전혀 터지거나 화재가 나지는 않았습니다.(휴.. 다행입니다.)
아마 고방전이 안되는 일반 셀이다보니 부풀림만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겉 표면의 온도가 상당히 뜨꺼웠습니다.
2. 두번째 시험 : RC용 리튬폴리머 11.1V 2000mAh 팩을 쇼트시켰습니다.
발열이 생기면서 연기가 발생하기 시작하였습니다.(유독가스 발생... 창문 열어!~)
쇼트를 시키고 바로 연기가 발생한 것은 아닙니다. 한 1분경과 후부터 발생된 현상입니다.
화재가 날줄알고 기뻐했는데... 결국 화재가 나지않고 단자의 단락으로 끝나더군요....(실망)
시험 기자재의 단자를 저희가 절연테이프로 감아서 화재가 발생하지는 않았다는 것을 나중에 알았습니다.
시험 후 사진
주행용 전선과 연결된 부분의 옆구리가 터졌습니다.
저희는 기억코 화재를 일으키려고 세번째 시험에 들어갔습니다.
3. 세번째 시험 : RC용 리튬폴리머 3.7V 2000mAh 셀을 쇼트시켰습니다.
디카의 문제로 인하여 동영상이 부품림 현상만 있습니다. 터지는 장면은 30초 동영상 찍은 이후에 발생하였습니다.
그래서 여기에는 옆구리 터진 후의 사진만 올리겠습니다.
터지는 순간 저희는 놀랬습니다. 옆에 소화기를 순간 잡았지요....그러나....그것으로 끝....??
더 이상 변화는 없었습니다.
부품림 현상의 마지막은 옆구리가 터지는 현상이고, 안의 기체가 밖으로 빠져나왔습니다.
물론 저희는 창문을 다 열었기 때문에 이상은 없었습니다.
4. 네번째 시험 : 다시한번 RC용 리튬폴리머 3.7V 2000mAh 셀을 쇼트시켰습니다.
이 장면은 저희가 운좋게 잡았습니다.
순간 저희도 놀랬습니다.
단자를 연결하는 순간 이렇게 빨리 불꽃이 생길 줄은 예상하지 못했으니깐요.
이 시험을 통하여 몇가지 결론에 도달하였습니다.
1. 리튬폴리머는 리튬이온과 같이 폭발은 일어나지는 않는다.
2. 부품림 현상이 대부분이고, 수축포가 녹을 정도로 발열이 난다.
3. 불꽃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발화물질과 함께 화재로 연결될 수 있다.
4. 유독 가스가 발생하니 환기해야 한다.
5. 비싼 리튬폴리머 과충전/쇼트는 가급적 미치지 않고서는 시험하지 말자...(ㅠ.ㅠ)
6. 그래서 낱셀 충전하고 관리를 잘해야 한다.
뭐 이 정도로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저희가 여러번 시도한다면 화재가 발생하는 장면을 찍을 수 있겠지만, 다시 시도해 볼만한 용기가 없어서 이것으로 대신할까 합니다.
다들 조심하시고, 충전할 때는 바닥이나 옆에 화재날만한 것은 놓지 마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지에스비 류형태 올림
불펌글이 됬네요. 혹시 http://www.gsbattery.co.kr/ 사이트가 망할경우를 대비하여 백업을 해 놓으신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